빅데이터 공통기반으로 우리나라 도로의 위험도 분석 정보를 제공합니다.
도로위험도지수 소개 및 산출절차 |
「위험도로 예보시스템」 빅데이터 공통기반으로 우리나라 도로의 위험도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|
□ 배 경
○ 교통사고발생은 인적요인이 가장 크지만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
○ 사전에 위험성을 인식할 수 있으면 안전운전을 통해 사고를 피할 수 있음
□ 빅데이터 분석
○ 교통사고 DB 및 환경적요인(소통, 기상정보 등)을 융합하여 위험도 산출
- 영향 변수간 상관관계 유무 분석 (카이제곱검정)
- 영향 변수가 도로위험도에 미치는 영향 결정 (다중 회귀분석)
○ ‘위험도로 예보시스템’ 웹 기반 프레임워크에 적재
□ 산출절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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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|
산출되는 도로위험도 지수 값이 적어 계산값에 10을 곱하여 지수 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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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|
링크 단위길이(km)당 사고 심각도유형별 위험도지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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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사상자 환산계수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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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|
기상 수정계수 (맑음, 강우, 강설, 안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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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|
소통상황 수정계수 (원활, 지체, 정체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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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|
주야시간대 수정계수 (주간, 야간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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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출되는 도로위험도 지수 값이 적어 계산 값에 10을 곱하여 지수 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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링크 단위길이(km)당 사고 심각도 유형별 위험도지수
<사상자 환산계수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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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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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상 수정계수 (맑음, 강우, 강설, 안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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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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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통상황 수정계수(원활, 지체, 정체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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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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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야 시간대 수정계수 (주간, 야간) |
○ 도로구분별, 차종별 산출된 위험도지수를 4레벨(안전~심각등급)로 등급 분류
<도로종류별 영향계수 도출 결과>
도로 구분 |
차종 구분 |
소통 |
기상 |
시간대 |
||||||
원활 |
지체 |
정체 |
맑음 |
강우 |
강설 |
안개 |
주간 |
야간 |
||
고속국도 |
승용차 |
1.000 |
1.050 |
1.000 |
0.997 |
1.053 |
1.000 |
1.000 |
||
버스 |
1.147 |
0.994 |
0.999 |
|||||||
택시 |
1.145 |
0.921 |
0.902 |
|||||||
화물차 |
1.033 |
0.973 |
0.958 |
1.036 |
||||||
일반국도 |
승용차 |
1.000 |
1.023 |
1.000 |
1.00 |
1.037 |
||||
버스 |
1.026 |
1.029 |
||||||||
택시 |
1.027 |
1.065 |
||||||||
화물차 |
1.026 |
1.051 |
||||||||
지방도 |
승용차 |
1.000 |
1.019 |
1.000 |
0.994 |
1.000 |
1.000 |
1.045 |
||
버스 |
0.990 |
1.074 |
0.975 |
|||||||
택시 |
0.993 |
1.000 |
1.075 |
|||||||
화물차 |
1.035 |
1.043 |
1.051 |
|||||||
7대 도시 |
승용차 |
1.000 |
1.005 |
1.000 |
1.005 |
1.000 |
1.038 |
|||
버스 |
1.024 |
1.024 |
1.039 |
|||||||
택시 |
0.994 |
0.994 |
1.029 |
|||||||
화물차 |
0.995 |
0.997 |
1.034 |
고속국도 |
|||||
차종 구분 |
승용차 |
버스 |
택시 |
화물차 |
|
소통 |
원활 |
1.000 |
|||
지체 |
|||||
정체 |
1.050 |
1.147 |
1.145 |
1.033 |
|
기상 |
맑음 |
1.000 |
|||
강우 |
0.997 |
0.994 |
0.921 |
0.973 |
강설 |
1.053 |
0.999 |
0.902 |
0.958 |
안개 |
|||||
시간대 |
주간 |
1.000 |
|||
야간 |
1.000 |
1.036 |
|||
일반국도 |
|||||
차종 구분 |
승용차 |
버스 |
택시 |
화물차 |
|
소통 |
원활 |
1.000 |
|||
지체 |
|||||
정체 |
1.023 |
1.026 |
1.027 |
1.026 |
|
기상 |
맑음 |
1.000 |
|||
강우 |
강설 |
||||
안개 |
|||||
시간대 |
주간 |
1.000 |
|||
야간 |
1.037 |
1.029 |
1.065 |
1.051 |
|
지방도 |
|||||
차종 구분 |
승용차 |
버스 |
택시 |
화물차 |
|
소통 |
원활 |
1.000 |
|||
지체 |
|||||
정체 |
1.019 |
0.990 |
0.993 |
1.035 |
|
기상 |
맑음 |
1.000 |
|||
강우 |
0.994 |
1.074 |
1.000 |
1.043 |
강설 |
안개 |
1.000 |
||||
시간대 |
주간 |
1.000 |
|||
야간 |
1.045 |
0.975 |
1.075 |
1.051 |
|
7대 도시 |
|||||
차종 구분 |
승용차 |
버스 |
택시 |
화물차 |
|
소통 |
원활 |
1.000 |
|||
지체 |
1.005 |
1.024 |
0.994 |
0.995 |
|
정체 |
|||||
기상 |
맑음 |
1.000 |
|||
강우 |
1.005 |
1.024 |
0.994 |
0.997 |
강설 |
안개 |
|||||
시간대 |
주간 |
1.000 |
|||
야간 |
1.038 |
1.039 |
1.029 |
1.034 |
도로 구분 |
차종 구분 |
위험도 평가 단계 |
|||
1 |
2 |
3 |
4 |
||
Green(안전) |
Yellow(주의) |
Orange(위험) |
Red(심각) |
||
|
|
|
|
||
고속국도 |
승용차 |
< 3 |
< 7 |
< 12 |
> 12 |
버스 |
< 3 |
< 5 |
< 10 |
> 10 |
|
화물차 |
< 3 |
< 5 |
< 7 |
> 7 |
|
택시 |
< 3 |
< 7 |
< 10 |
> 10 |
|
일반국도 |
승용차 |
< 8 |
< 20 |
< 27 |
> 27 |
버스 |
< 5 |
< 7 |
< 20 |
> 20 |
|
화물차 |
< 5 |
< 7 |
< 20 |
> 20 |
|
택시 |
< 6 |
< 15 |
< 20 |
> 20 |
|
지방도 |
승용차 |
< 7 |
< 13 |
< 25 |
> 25 |
버스 |
< 3 |
< 7 |
< 15 |
> 15 |
|
화물차 |
< 3 |
< 7 |
< 15 |
> 15 |
|
택시 |
< 7 |
< 10 |
< 15 |
> 15 |
|
7대 도시 |
승용차 |
< 7 |
< 10 |
< 17 |
> 17 |
버스 |
< 7 |
< 9 |
< 14 |
> 14 |
|
화물차 |
< 7 |
< 9 |
< 14 |
> 14 |
|
택시 |
< 7 |
< 10 |
< 15 |
> 15 |
|
지방 중소도시 |
승용차 |
< 7 |
< 12 |
< 20 |
> 20 |
버스 |
< 5 |
< 8 |
< 15 |
> 15 |
|
화물차 |
< 5 |
< 8 |
< 15 |
> 15 |
|
택시 |
< 7 |
< 10 |
< 16 |
> 16 |
|
농어촌 지역 |
승용차 |
< 5 |
< 10 |
< 20 |
> 20 |
버스 |
< 3 |
< 7 |
< 17 |
> 17 |
|
화물차 |
< 3 |
< 10 |
< 17 |
> 17 |
|
택시 |
< 3 |
< 7 |
< 15 |
> 1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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